요즘 일본 여행 가실 때 uSIM(유심)보다 eSIM(이심)을 구입하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너무나 간편한 일본 eSIM 사용법 및 장점, 사용법, 그리고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SIM 장단점
eSIM은 실물 유심칩을 뺐다 꼈다 할 필요도 없고, 여행 기간 동안 기존 유심칩을 잃어버릴 걱정을 할 필요가 없어 편리했습니다. 무엇보다 유심칩은 구입 후 배송기간이 있거나 공항 픽업을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아주 가끔 불량 유심칩이 발생할 경우에 확인 후 교환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SIM은 그런 단점을 모두 보완하며 성능은 동일한 상품입니다.
메일이나 카카오톡으로 eSIM 활성화할 수 있는 QR코드를 제공받다 보니 동일한 요금제라 하더라도 배송비 등이 붙던 유심칩보다 eSIM 가격이 좀 더 저렴합니다.
eSIM은 사용하던 번호 그대로 사용하면서 여행 시 현지 국가의 통신사 데이터를 추가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걸려오는 전화나 문자 수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때, 한국에서 오는 전화 수신 또는 한국으로의 문자 발신의 경우에는 한국 통신사의 로밍 요금이 발생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 점은 페이스타임, 페이스톡 등 데이터 기반 통화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라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eSIM의 유일한 단점은 현지 번호가 없는 데이터 전용이라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판매자들이 판매하는 일본 eSIM은 일본 현지 번호 없이 데이터만 있는 상품이어서 일본 내에서 일본으로의 전화가 필요한 경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한국 여행객들은 일본 현지에서 전화 통화가 필요한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치명적인 단점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eSIM 사용 가능 기종 확인
최신폰의 경우에 대부분 eSIM 사용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핸드폰이 eSIM 사용 가능 기종인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아이폰, 안드로이드 공통으로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 핸드폰 키 패드에서 *#06# 입력 후 나오는 기기 정보 화면에서 EID 번호가 확인되면 eSIM 사용 가능 기종
- 핸드폰 설정 창에서 확인
- 아이폰 : 셀룰러에서 ‘셀룰러 요금제’ 또는 ‘eSIM 추가’ 버튼이 있으면 사용 가능 기종
- 안드로이드 : SIM 카드 관리자에서 ‘모바일 요금제’ 버튼이 있으면 사용 가능 기종
일본 통신사 추천
일본 여행을 위한 uSIM(유심) 또는 eSIM(이심) 구입 전에 어떤 통신사를 이용할지 고민하실 텐데요.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통신사는 순서대로 도코모, KDDI, 소프트뱅크입니다. 세계 어딜 가나 그렇듯이 외진 곳이 아니라면 어떤 통신사든 잘 터집니다. 따라서, 통신사를 먼저 선택하기 보다 본인이 여행하는 기간에 맞는 요금제를 먼저 고려한 후에 uSIM 또는 eSIM 여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일본 오키나와에서 도코모, 소프트뱅크 통신사 모두 사용해 보았고, 여행 기간 내내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없었습니다. 일본 여행 시 보통 하루에 2GB 정도면 충분한데 내비게이션 사용을 많이 해야 하는 경우라면 3GB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본 esim 구입하기
일본 eSIM 사용법
일본 eSIM 설치는 핸드폰이 와이파이 또는 셀룰러 데이터에 연결이 되어 있을 때 가능합니다. 따라서, 일본 현지에 도착해서 공항 와이파이를 사용해 설치할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니 한국에서 미리 eSIM을 설치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 시점부터 데이터가 사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시고 미리 설치하셔도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여행 5일 전에 미리 일본 eSIM을 받아 설치했고, 일본 현지 도착 후에 데이터 활성화해서 사용했습니다. 어차피 한국에서 일본 통신망이 안 잡히기 때문에 미리 설치해도 미리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아이폰 eSIM 설치
<한국에서>
- 설정 > 셀룰러 > eSIM 추가 > QR 코드 사용 > 판매처로부터 받은 eSIM 코드 스캔 > eSIM 활성화 ‘계속’ 버튼 클릭
활성화를 진행하면 빠르면 5분 만에 설치가 되기도 하지만 20-30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걱정하지 마시고 계속 기다리셔야 합니다. eSIM 활성화가 끝나면 eSIM을 활성화할 수 없음이라고 뜨는데 한국에서 일본 통신망이 잡히지 않는 것이므로 당황하지 말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한국에서 셀룰러 데이터는 ‘메인’으로 두고 새로 추가한 eSIM은 ‘여행용’으로 레이블을 바꿔두면 간편합니다.
<일본에서>
- 설정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 > ‘여행용’으로 선택 > 셀룰러 데이터 전환 허용 ‘끔’
셀룰러 데이터 전환 허용을 켜두게 되면 한국 데이터 사용 요금 즉, 로밍 요금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행 중에는 반드시 꺼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eSIM 설치
<한국에서>
- 연결 > SIM 카드 관리자 > 모바일 요금제 추가 > 통신사 QR 코드 스캔 > 판매처로부터 받은 eSIM 코드 스캔 > eSIM 활성화
<일본에서>
- 연결 > 해외 로밍(T 로밍) > 자동선택은 ‘끔(off)’, eSIM 데이터 로밍은 ‘켬(on)’
데이터 전환을 꺼두는 이유는 로밍 요금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일본 eSIM 주의사항
eSIM 설치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중간에 강제 종료 혹은 삭제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삭제하는 경우 eSIM을 다시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절대 삭제하지 마시고 판매처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iOS의 경우 eSIM 사용 중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는 경우 eSIM이 삭제될 수 있으니 eSIM 설치 전 소프트웨어를 최신으로 먼저 업데이트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 여행 중에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것을 막기 위해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트를 꺼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본 esim 구입하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