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태국 여행시 결제 수단으로 환전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토스 GLN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여행갈 때 고민되는 부분이 환전입니다. 환율이 가장 유리할 때 환전을 미리 해두어야 하고, 여행 끝날 때 잔돈이 많이 남지 않도록 적절한 금액을 환전해 둬야 하는데 이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방법인 토스 GLN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GLN이란?
GLN은 별도의 환전 과정 없이 QR 코드 스캔으로 간편하게 해외 현지에서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하나은행의 글로벌 간편결제 자회사인 GLN은 기존에 하나원큐, 하나은행 등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는데 2023년 기준, 토스에서도 GLN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토스 GLN
토스 앱을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별도의 앱을 다운받을 필요없이 토스 GLN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화 계좌만 연결해 놓고 해외에서 QR 코드로 결제할 때 고시 환율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번거로운 환전 과정, 잔돈 처리 등 없이 현장 결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카드 이용 수수료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별도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해 보시기 바ㅏㅂ니다.
토스 GLN 사용방법
여행 전, 토스 앱 > 전체 > 해외 결제하기에서 잔액이 있는 원화 계좌를 연결해 두기만 하면 사용 준비는 끝입니다. 당연히 원화 잔액이 충분히 있는 계좌를 연결해 두어야 하며, 굳이 토스 계좌가 아니더라도 오픈 뱅킹으로 연결되어 있는 다른 은행 원화 계좌를 연결해도 됩니다.
태국 GLN 사용시 결제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1회당 결제할 수 있는 금액 및 하루 결제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렌트비 등 큰 비용이 나가는 경우는 몇일에 나눠서 내거나 일부는 현금으로 일부는 GLN 결제하거나 등의 방법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중대형 가맹점 : 1회 최대 100만원
- 소형 가맹점 : 1회 최대 7,500바트 (1일 한도 총 200만원)
사용가능 국가
2023년 4분기 기준으로 토스 GLN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국가는 태국, 싱가포르, 대만, 괌/사이판, 라오스, 캄보디아 입니다. 토스 GLN 이용 가능 국가는 앞으로도 계속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태국 GLN 주의사항
태국 여행을 하다보면 길거리 노점상에서도 QR코드 결제가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태국에서 GLN 결제를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QR 코드를 이용해서 결제하기 때문에 핸드폰의 배터리가 없거나 네트워크 상태가 불안정 할 경우 결제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국 편의점 중 7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세븐일레븐이나 공항의 소매점 등에서는 QR 결제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태국 여행시 초기에 필요한 비용이나 비상시에 사용할 비용 등 일부 비용은 현금으로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태국 바트 환전 꿀팁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태국에서 토스 GLN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준비 잘 하셔서 알찬 태국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